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걱정도 관리가 필요하다.

by 운좋은 생각 2017. 10. 23.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걱정없는 사람 과연 있을까? 이책을 사기까지 난 이 책이 걱정에 관한 책이란걸 몰랐다. 나름 알만한 사람이 추천한 책이니까 이 책을 받고서야 알았다. 걱정에 관한 책이란걸 아주오래전 카네기 성공스쿨도 다닌 경험이 있어 일반적 자기 개발서라고 생각했던 나의 착오였다. 나도 걱정과 한숨으로 산 날이 있었다. 내가 왜그랬을까 그렇게만 하지않았어도 하는 후회와 배반감으로 잠을 이루지 못해 불면증과 신경쇠약으로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살았던 적이 있다. 한가지 생각이 머릿속에 떠오르면 날밤을 새기가 일쑤였고 먹는것도 자는 것도 싫은 적도 있었다. 그때 나는 혜민스님과 법륜스님 의 책과 영상 과 불경을 들으며 마음을 다스리곤 했는데 참 많은 도움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




1.걱정에 관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사실

오늘하루 충실하게 살기: 현명한 사람에게는 하루하루가 새로운 삶이다. 오늘은 늘 새로운 삶이다. 일어나지 않은 내일을 먼저 걱정하고 있는것 아닌지? 행복한 사람은 홀로 행복하여라 오늘을 나의 것이라고 말 할 수있는 사람. 확신을 가지고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사람. 내일이여 무슨 짓이든 해보아라 나는 오늘을 살 것이니 이시는 기원전 30년 로마의시인 호라티우스가 지은 시다. 고 에드워드는 걱정으로 거의 자살을 생각할 지경에 이르러서야 인생은 삶속에 있으며, 매일, 매순간의 연속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과거에 일어난 일을 후회하지 말고, 미래를 두려워하지도 말자.그러자 모든 시간과 정력,열정을 고임목 파는일에 집중 할 수 있었다.

걱정스러운 상황을 해결하는 방법

어떤일이 벌어지면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고 피할수 없는 경우라면 결과를 마음속으로 받아들이고 최악의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차분하게 시관과 노력을 집중한다. 진정한 마음의 평화는 최악의 상황을 받아 들이는데 있다. 

걱정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걱정에 대처할 줄 모르는 사람은 오래 살지 못한다. 알렉시 카렐박사가 한 말이다. 내과에 찾아오는 70%의 환자들은 두려움과 걱정에서 벗어나는 것만으로도 그들의 병이 스스로 완쾌된다고 한다.  신경성 위 질환이라는 책에는 저자 조셉몬태규박사도 같은 말을 했다. 위궤양의 원인은 음식물이 아니다. 위궤양에 걸리는 것은 인간의 마음을 좀먹는것 때문이다. 

걱정에 사로 잡혀 궁지에 몰려 있다면, 윌리스 캐리어가 사용했던 비법을 써보라.

1단계 문제를 해결 할 수 없을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가? 라고 자신에게 물어보라.

2단계 불가피하다면 최악의 상황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를 하라.

3단계 그런 다음 침착하게 이미 마음으로 받아들이기로 한다. 그 최악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라 

걱정을 계속하게 되면 건강을 해치게 된다. 

2.걱정거리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

나는 무엇을 걱정하고 있는가?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걱정하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적는다.

그것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적는다.

무엇을 할지를 결정한다.

그 결정을 즉시 실행에 옮긴다.

3.엉망이 되기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

메리언 더글러스는 가정의 두번의 커다란 불행이 닥쳤다 처음엔 다섯살난 귀여운 딸을 잃었고 열달뒤 얻은 둘째 딸도 닷새만에 죽고 말았다. 도저히 받아 들일 수 가 없었어요. 잠을 이룰 수도 음식을 먹을 수도 없었어요 신경이 날카로와 몹시 불안했고, 자신감도 잃었습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도 먹었지만 소용이 없어 악몽같은 나날을 보내던 어느날 4살난 아들의 장난감 배를 3시간동안 만들어 주면서 깨달았지요. 몇달만에 정신적 휴식과 평화을 맛봤다.구상하고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일에 전념하는 동안에는 고민을 할 수 없다는 것 너무바빠 걱정을 할 겨를이 없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무시하고 잊어버려야 할 사소한 일로 마음을 쓰지 마라.

2시시하게 살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는 것을 기억하라.

3수많은 걱정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법칙

+기록을 살펴보자

+그런다음 자신에게 물어보자

+당장 일어날 것처럼 걱정하는 그일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가? 평균의 법칙에 비추어 볼 때 어느 정도의 확률이 있는가?

4 피할 수 없는 일은 받아 들여라.

5살아가면서 손해를 회복하려다가 오히려 더큰 손해를 보게 될 때는 잠시 멈추고 다음세가지에 질문을 던져봐라.

+지금 걱정하고 있는 것이 실제로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어느 시점이 이 걱정에 대해 손절매 주문을 해두고  잊어버릴 것인가?

+이 호루라기에 대해 지불해야 할 대가가 정확히 얼마인가? 이미 그것이 값어치 이상으로 충분히 지불하지 않았는가?

4.평화와 행복을 가져오는 7가지 마음가짐

 

인생을 바꿔놓은 한문장

카네기가 깨달은 가장 큰교훈은 우리가 품은 생각의 중요성 이었고 에머슨은 온종일 생각하고 있는것, 그것이 바로 그사람이라고 말했다.철학자 마르크스 아우렐리우스는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만들어진다. 노먼 빈센트는 당신은, 자신이 생각하는 당신이 아니라 당신의 생각이 바로 당신이다.

*오늘 하루만은*

오늘 하루만은 행복하게 지내라. 대부분 자신이 행복하고자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행복은 내면에서 오는 것이지 외부상황의 문제가 아니다. (에이브러험 링컨)

오늘 하루만은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의 현실에 맞추려고 노력하리라, 모든것을 나 자신의 기대에 맞추려 하지 안을 것이다. 나의 가족과 나의 일, 나의 운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나를 그것에 맞출 것이다.

오늘 하루만은 나의 몸을 돌아보라. 몸을 혹사하거나 무시하지않고 운동을 하고 몸을 아끼고 영양을 공급할 것이다. 그리하여 내몸이 내가 원하는 데로 움직이는 완벽한 기계가 되도록 만들 것이다.

오늘 하루만은 나의 정신을 단련시켜라. 무엇이든 유익한 것을 배울 것이다. 정신적으로 게으름뱅이가 되지 않을 것이다. 노력하고 생각하고, 집중할 필요가 있는 글을 읽을 것이다.

오늘 하루만은 세가지 방법으로 나의 영혼을 닦으리라. 다른 사람에게 몰래 선행을 베풀것이다.

오늘 하루만은 유쾌하게 지내리라

오늘 하루만은 오늘 하루로 살아 보리라

오를 하루만은 하루의 계획을 세워보리라.

오늘 하루만은 30분정도 혼자 조용히 쉬는 시간을 가지리라. 그 30분 동안 하나님을 생각하면서 내 인생을 좀 더 통찰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오늘 하루만은 두려워하지 않으리라. 특히 행복해지는 것과 아름다움을 즐기는 것과 사랑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내가 사랑하는 이들이 또한 나를 사랑해줄 것이라 믿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을 것이다. 

유쾌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그러면 유쾌해질 것이다.

앙갚음 하지마라.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들 때문에 기분 상하지 않는 법.

10억달러를 준다면 지금 가진것을 포기 하겠는가?

나와 똑 같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운명이 레몬을 건네주거든 레모네이드를 만들어라.

2주만에 우울증 치료하는법

5.걱정을 극복하는 완벽한 방법.

6.다른사람들의 비판을 걱정하지 마라.

7.피로와 걱정을 방지하고 늘 활기차게 사는 6가지 방법.

8걱정을 극복하는 사례.

인생의 아픔이나 걱정이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자기개발서와 많은 마음치유 책들을 보면서 미처 몰랐던 삶의 지혜를 읽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내 삶에 적용하고 행동하고 실천하는 사람으로 거듭나고자 오늘도 행복하게 하루를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지금내 상황이 어떻든 그건 아무 상관이 없다 행복이란 내 맘에 있는 거니까 오늘은 오늘만 있다. 오늘 행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