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인문학 ㅡ 리 보틴스 고전공부법

by 운좋은 생각 2017. 12. 11.

부모인문학

리 보틴스 지음


이지성작가님의 폴레폴레카페를 통해 알게된 차이 에듀케이션 제대로 읽기 

나를 성장시키는 독서법에 관하여 


지난 7월에 독서모임에 참여 하게 되어 추천받았던 책 부모인문학  애들 다 키운 엄마지만 읽으면서 맞아 이랬어야해 하면서 읽었고 아이들 키우는 엄마들이랑 독서토론도 하였던 부모인문학 미국인이 쓴 책이지만 우리교육과 연관지어도 부족함이 없는 부모인문학 진작에 봤으면 좋았을것을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교양있는 아이로 키우는 2500년 전통의 고전공부법이라고 표지에 있네요

작가 리 보틴스는 미국의 교육전문가이며 고전과의 대화의 설립자이며 매주 방송되는 라디오 프로그램 <리! 포 런치>의 진행자이기도 하다. 미국 전역을 다니며 고전공부법과 가정중심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강의 한다.

아이들의 문학, 역사, 철학, 예술등 다양한 학문을 배우고 익히며 비판적 사고력,논리력,표현력을 갖춤으로써 풍부하고 깊이있는삶을 살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책은 

자기가 가진 학습 잠재력에 못미치는 아이 때문에 애태우는 부모

집에서 아이를 가르치고 싶어하는 부모

학교수업을 집에서 보강 하고자 하는 부모

학생들의 기초 학습능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학교장

획기적인 교육과정이 아이들을 거듭 실망시키는 것을 신물나도록 봐온 교육위원회

왜 고등학교 졸업자에게 업무의 기초부터 가르쳐야 하는지 이해 할 수 없는 고용주

비용이 저렴하면서도 질 높은 사설학원을 제공하려고 애쓰는 지역공동체 지도자

좌천과도 같은 자리 이동에 좌절하여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성인

학생들의 학력을 높이고 싶어 하는 인문계 학교장

대리 부모 노릇을 하기보다는 아이를 제대로 교육하고자 하는 교사

아이를 유능한 사상가와 지도자로 키우는 법을 알고자 하는 사람

들을 위해 쓰였다.



고전공부법은 아이들이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뿐 아니라 어떻게 배울 것인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옛사람들의 지혜를 들을 수 있고 폭넓은 역사적 관점에서 우리의 일상을 평가하고 목표를 알게 해준다.

고전공부법에는 마술 같은 힘이 있어서 우리가 끊임없이 공부할 수 있게 해준다. 


이책은 고전공부법과 고전공부의 핵심으로 나누어져 있다.

고전공부법은 오늘날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왜 고전공부가 필요한가?

고전공부가 어떻게 우리 아이 인생에 보탬이 될까?



고전공부의 목적은 학생들이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추는데 있고 고전공부의 기본은 부모가 아이에게 암기법과 문법을 가르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한다. 그런데

오늘날의 교육이 아이들의 최초의 교사자리에서 부모를몰아내고 학교에서 가정과 같은 환경을 만들어내려고 애쓰는 전문가들을 지지하고 지역 공동체보다는 정부가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구조를 만들고 암기가 두뇌를 훈련시킨다는 생각은 저버리고 원작대신 요약된 교과서를 공부하게 함으로써 문해력을 저하시키고 사람들로 하여금 합리적인 논의에 참여할 수 없게 만들어 버렸다.

오락과 직업훈련을 위해, 역사적으로 성공적이었던 엄격한 고전공부를 거부한 것이다.


아이들에게 "교과목"을 가르칠뿐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는 데는 대체로 실패하고 있다는 게 우리 교육의 가장 큰 결함이 아닐까? 아이들은 모든걸 배운다, 단 공부법만 빼놓고 말이다.(도로시 세이어스 잃어버린 공부법)


죽은시대의 역사와 문학은 우리가 홍수처럼 밀려드는 우리 자신의 시대에 매몰되지 않도록 해준다.(러셀커크 엘리엇과 그의 시대)



고전은 우리의 영혼을 고양시키고 우리가 일상을 넘어서도록 영감을 불러 일으키며 인류의 위대한 사유와 행위를 현명하게 탐구하게 해준다. 고전공부의 목적은 '아는 체' 하는 학자들을 길러내는 것이 아니라 명쾌한 '사상가'들의 문화를 함양하는데 있다.

인문학의 핵심은 무엇이든 잘 배우게 해주는 공부법이다라고한다. 인문학을 공부한 사람은 장차 어떤 위기가 와도 심지어 실직을 하는 경우에도 새로운 정보와 관계 영역에서 빠르게 유능해 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고용 등의 다양한 상황 변화에 쉽게 적응 할 수 있다고 한다.

위인들의 성공담 실패담을 책으로 만나서 느끼고 배워 인생을 살아가는데 실천한다면 그보다 더 좋은 스승은 없을 거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2017/12/10 - [도서정보] - 지적자본론 마스타무네아키

2017/12/10 - [전국여행] - 눈오는날 길상사 풍경

2017/12/09 - [도서정보] - 꿈꾸는 다락방 이지성 작가 꿈을 현실로 만드는 공식,R=VD